구글, 페이스북, 테크에서의 데이터 사이언스

by 션지

테크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무슨 일을 하죠?


아래의 글은 필자의 의견이고 회사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요약]

  1. 구글, 페이스북 같은 실리콘 밸리 테크 회사에서 제품을 개발하는 팀들은 보통 이렇게 구성되어있다: Product Manager 1명, Product Designer 1명, UX Researcher 1 명, Engineer 여러명, 그리고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1명.
  2. 이런 구조의 팀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데이터를 사용해 제품이 누구에게, 어디서,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파악하고, 팀의 전략적 방향을 제시한다.
  3. 이런 유형의 데이터 사이언스을 Product Analytics라 칭하는데, 더하기/빼기만 할 수 있으면 누구나 입문할 수 있다. 정말이다 – 필자는 중문학 전공이었다.

[테크 회사 팀의 구조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역할]

페이스북, 구글 같은 실리콘 밸리 대기업의 구조는 제품에 의해 나뉜다. Facebook Inc. 을 예로 들면 크게 페이스북, 인스타*, 워츠앱* 같이 회사가 소유하고 있는 어플 단위로 크게 나뉘고, 그 제품들의 각각 세부적인 기능/부분에 프로덕트 팀이 하나씩 붙는다. 예를 들어, 필자는 인스타에서 Business DM팀에 소속되어 있다 (Facebook, Inc. -> Instagram -> Business -> DM).

PC to TechCrunch (https://techcrunch.com/)
*인스타와 워츠앱은 페북 Inc.의 자사이다.

이런 여러 개의 프로덕트 팀이 제각각 담당하고 있는 분야에서 제품을 개발하고, 개선해 나아가고 있다. 각 프로덕트 팀은 보통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 Product Manager (“PM”) 1명: 한 팀의 CEO 같은 역할을 한다. 제품의 전략, 디자인, 그리고 개발을 모두 총괄하는 역할이다.
  • Data Scientist (“DS”) 1 명: 데이터를 사용해 제품이 누구에게, 어디서, 어떻게 쓰일 것인지/쓰이고 있는지 파악하고, 주로 PM과 같이 팀의 전략적 방향을 세운다.
  • Product Designer (“Designer”, “PD”) 1명: 제품의 모든 디자인을 맡고 있다. 필자의 DM팀을 예로 들면, Inbox 배열부터 세부적으로는 채팅창 말풍선 모양까지 모두 총괄한다.
  • Product Marketing Manager (“PMM”) 1명: 제품의 go-to-market 전략을 총괄한다.
  • UX Research (“Researcher”) 1명: 사용자들을 직접 인터뷰하고, 데이터만으로는 보기 어려운 세부적인 디테일을 매꾸어준다 (제품 사용 목적, 받는 느낌 등등).
  • Software Engineers (“SWE”) X 명: 제품을 개발한다. 제품에 따라 Web, iOS, Android, Backend, Data개발자들이 있다.

[Product Analytics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테크의 그 어느 제품도 결국 사람들에게 쓰임을 받아야 살아남는다. 그리고 그런 유용한 제품을 개발하려면, 어떤 사람들을 위해, 어떤 제품을, 어떻게 만들지 고민하고, 제품이 만들어진 후 어떻게 사용되고 있고, 어떤 문제점을 개선해야 하는지 이해 해야 한다. 하지만 인스타 같은 경우 사용자 수가 10억이 넘는다. 이 모든 사람을 일일이 인터뷰하고, 분석하는 건 불가능하다. 결국 이 모든 사용자를 거시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은 데이터밖에 없고, 요즘 업계에서 이런 유형의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를 Product Analytics라 칭한다.

한 팀의 전략은 대부분 PM과 DS가 맡는다.* 물론 겹치는 부분도 있지만, PM은 대부분 추상적인 아이디어 창출과 다른 팀과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전략을 세워간다면, DS는 그 똑같은 전략 문제를 데이터 기반으로 풀어나간다.

*Engineering, Design, PMM도 자신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전략 계획에 참여하지만, 주요 업무는 아니다.

다음 글에서 Product Analytics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역할을 좀 더 상세히 설명하겠지만,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이렇다:

  • 제품 아이디어 창출 및 시장 조사: 데이터로 만들어진 아이디어는 강력하다. 인스타 창업자는 원래 인스타 전 Burbn이라는 여행지 및 위치 check-in 어플을 만들었다. Burbn을 운영하면서 그는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들이 어플의 본래 목적인 check-in은 안 하고, 어플의 추가 기능인 사진 필터가 인기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결국 그는 Burbn을 폐지하고, 지금의 인스타를 개발했고, 억만장자가 되었다….
  • 팀 목표 수치 설정: 팀이 어떤 수치를 목표 해야 하고, 어디까지 도달할 수 있는지 설정한다. 제품마다 성공의 수치는 다르다. 예를 들어 어떤 제품은 사용자 수가 될 수 있고, 어떤 제품은 사용 횟수가 될 수도 있다. 제품에 따라 어떤 수치가 제일 적합하고, 얼마나 그 수치를 수동적으로 제품 개발과 개선을 통해 증가할 수 있는지 설정한다.
  • 실험 및 분석통해 제품 개선: 새로운 기능을 개발 했을 때, A/B testing을 통해 새로운 기능 사용 후 이용 수치 변동을 분석하고, 제품을 개선해 나아간다.

[더하기 빼기 Only]

필자는 복잡한 수학을 잘 못 한다. 학부는 중국어를 전공했고, 어렸을 때 눈높이를 통해 다져진 더하기/빼기 실력 빼고는 형편없다. 하지만 다행히도 업무의 80%는 그 이상의 수학을 요구하지 않는다. 나머지 20%는 동료의 도움을 구하면 된다.

데이터 사이언스라는 분야는 다양하다. 분야 일부는 분명 복잡한 수학과 모델링을 요구한다. 하지만 Product Analytics 같은 경우, 어떤 것을 더하고 뺄 것을 고민하는 게 중요하지, 수학 자체가 어렵지는 않다. 그러니 이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무조건 입문해보는걸 강력히 추천한다. 데이터는 회사라는 대형 조직에서 여러 사람을 설득시킬 힘을 주기 때문이다.

You may also like